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원영(장원영,과거,화교,엠버서더)

by 망고프랑 2024. 2. 3.

장원영

장원영은 본명 장원영 (張員瑛, Jang Won-young, チャン・ウォニョン)으로 2004년 8월 31일 출생하여 20세입니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용산구 출신으로 키 173cm, 혈액형 O형입니다. 가족은 2녀 중 막내로, 아버지, 어머니, 언니가 있습니다. 현재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소속 6인조 걸그룹 IVE의 멤버로, 2018년 엠넷에서 방영된 걸그룹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듀스 48에 참가해 최종 1등을 차지했고, 이후 걸그룹 IZ*ONE의 센터로 2021년 4월 29일까지 활동했습니다. 173cm의 매우 큰 키의 소유자라 시원시원한 느낌의 춤선을 많이 보여주고 동작이 또렷하게 잘 보이는 편이며, 자신의 장점인 표정 연기를 안무에 곁들여 퍼포먼스를 완성하는 타입입니다. 무대에서는 특히 곡의 킬링파트를 잘 살려 무대를 장악하여 보는 이로부터 하여금 시선을 잡아끄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과거

돌잡이에서 유복과 재물의 상징인 쌀을 잡았다고 합니다. 유아기에는 영어유치원을 다녔으며, 서울신용산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용강중학교를 다니다 중퇴해 중학교 졸업 학력 검정고시를 치른 후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실용음악과를 졸업했습니다. 유년기 시절에는 아이돌에 관심이 없고 공부를 잘했어서 오히려 아나운서나 변호사를 희망했으며, 발레리나와 파티쉐도 잠시 꿈꿨었다고 합니다. 2019년에 출연한 프로그램'문제적 남자'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초등학생 때 피아노, 플루트, 바이올린, 수영 학원 등을 다니고 집에 오면 수학, 영어 과외 등 공부에 대한 열정이 대단했다고 합니다.  또한, 미술을 좋아하여 전국 어린이 그림대회 수상 경력도 가지고 있어서 미술 입시를 준비하였으나, 사물을 그리는 것이 어려워 3일 만에 포기했다고 합니다. 어머니가 "원영아~ 하기 싫으면 안 해도 돼"라고 하시면 "엄마 더 하고 싶어요"라고 했을 정도였고 코피가 나는 일도 빈번했었다고 합니다. 수학경시대회에서 3회 수상한 이력이 있으며, 최고 성적은 금상 수상입니다. 미국으로 여름 캠프를 다녀온 적이 있는데, 그때 진지하게 유학을 고민했다고 하며 재학 시절 학생 회장을 맡은 경험도 있다고 합니다. 이후 2017년 2월, 초등학교 6학년 때 3살 터울 언니 장다아의 중학교 졸업식에 갔다가 스타쉽엔터테인먼트에 캐스팅되어 연습생이 되었습니다. 이후 '프로듀스 48' 참가 전까지 스타쉽에서 1년 2개월 동안 연습생 기간을 보냈으며 연습생 시절 YDPP의 <LOVE IT LIVE IT> 뮤직비디오와 2018년 펩시 X YDPP 컬래버레이션 광고에 출연했었습니다. 2018년 8월 31일 엠넷에서 주관하는 걸그룹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듀스 48'을 통해 걸그룹 IZ*ONE으로 데뷔했습니다. 2018년 10월 29일~ 2021년 4월 29일까지 걸그룹 IZ*ONE의 센터, 서브보컬, 서브래퍼로 활동하였습니다. 현재는 걸그룹 IVE의 멤버로, 공식 포지션이 없는 IVE지만 팬클럽 DIVE부터 멤버들, 각종 언론과 대중까지 모두가 인정하는 명실상부 센터 멤버입니다. IZ*ONE 활동 시절에도 센터였던 만큼 당시 포지션을 그대로 계승한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현재까지 발매된 모든 타이틀 곡과 수록 곡 무대의 오프닝과 엔딩 대형에서 센터를 맡았으며, 단체 사진을 찍을 때의 공식 대형(레이 - 가을 - 장원영 - 안유진 - 이서 - 리즈)에서도 안유진과 함께 센터를 양분하고 있습니다. 멤버들도 장원영에게 센터라 칭하며 사실상 센터임을 인정했고, IVE 관련 모든 매체에서의 장원영을 상술하는 수식어 자체가 센터입니다. 데뷔 초에는 목소리에 비음이 있었는데 스스로 어렸을 때 데뷔해서 베이비 보이스가 있었던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IVE로 재데뷔하면서 새롭게 바꾼 창법을 선보였는데, "너만이 가지고 있는 매력적인 보이스가 있다."라는 보컬 선생님의 조언이 있었다고 하며, <ELEVEN> 활동 때 이 피드백을 바탕으로 녹음해 반응이 좋았습니다. 스타쉽 보컬 트레이너 피셜, 연습을 하거나 레슨을 받을 때 가사 암기는 기본이고 표정과 제스처가 준비되어 있었다고 하며 연습일 때도 본방과 같은 수준의 노래를 부르는 것을 보고 프로페셔널한 느낌을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 

 

화교

장원영은 대만 국적의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태어났다고 합니다. 장원영의 중국인 논란 시발점은 '프로듀스 48'에서 장원영의 프로필 영어이름을 'chang Yuan ying'으로 표기하면서 한국에서는 잘 표현하지 않는 영문 표기법으로 장원영의 영'瑛'은 중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여자아이 한자표기입니다. 장원영의 증조할아버지는 화교 1세대로 중국 산둥에서 1930년에서 넘어와 귀화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장원영의 할아버지는 화교 2세로 대만화교로 역시 귀화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장원영의 아버지 72년생 장왈승 씨는 화교 3세며, 역시 대만 화교로 귀화하지 않았으며 중국전통요리 식당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당식당은 대림동에 위치하여 40년 이상된 유명 중국집으로, 2018년 6월 사촌에게 인계했다고 합니다.  

엠버서더

LVMH그룹 산하의 주얼리 브랜드인 프레드(FRED)의 앰버서더로 활동하며,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프레드 행사에 한국의 전통 장신구인 봉잠(鳳簪)을 머리에 장식하고 참가해 여러모로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일반적으로 주얼리 브랜드의 공식 행사에 해당 브랜드의 앰버서더가 타사에서 만든 액세서리로 치장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기 때문인데, 장원영은 "이 비녀는 한국의 멋을 파리에서도 보여 드리고 싶어서 한국에서 가지고 왔다"고 밝혔습니다. 프레드 앰버서더이자 유명 한류 스타로 일거수일투족이 주목을 받았기 때문에 자연히 이 봉잠(봉황 비녀)도 큰 화제가 되었고, 여기에 중국의 유명 인플로언서 등 일부 중국인들이 '한국 그룹이 또 중국 문화를 훔쳤다', '우리 전통문화를 훔친 것으로 사과를 받아야 한다'라는 등 억지 주장을 펼쳤으나, 오히려 이로 인해 봉잠(鳳簪)이 더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21년 상반기 해외 명품 브랜드 미우 미우의 공식 앰버서더를 시작으로 2021년 하반기 국내 패션 브랜드 키르시의 뮤즈 그리고 국내 화장품 브랜드 이니스프리의 글로벌 모델로 활동 중입니다. 2022년 상반기 SK텔레콤의 전속모델로 발탁되었으며 이후 골프웨어 브랜드 고스피어의 앰버서더와 렌즈 브랜드 하파크리스틴의 뮤즈가 되었습니다.